일제 침략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던 조선총독부 건물을 무너뜨렸습니다. 9.11사태로 쌍둥이 빌딩이 순식간에 무너졌습니다. 공사중이 건축물이 무너져 내립니다. 자기가 지금까지 살고 있었던 집을 허물기도 하고, 아이들이 모래집을 지었다가 무너뜨리기도 합니다.
어떤 건물을 스스로 무너뜨리기도 하고, 타인에 의해 무너지기도 합니다. 어떤 의도이든 지금까지 있었던 건물이 무너진다는 것은 새로운 건물을 지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의 삶과 신앙의 중심은 예루살렘 성전이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그 성전이 무너져 내릴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당신과 함께 새로운 성전을 지어야 한다는 의미였습니다. 그런데 그 성전은 다름 아닌 당신의 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은 그분과 함께 하느님이 머무시는 집을 짓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짓는 집이 어떤 집이든 그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여야 합니다. 그리고 그곳은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하고, 그곳에서 하는 일들은 그분께서 하셨던 일을 계속하는 곳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매순간 새로운 집을 짓기 위해 지금까지 머물고 있었던 것을 무너뜨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고, 외부의 힘에 의해 무너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이루어 놓았던 일들이 무너짐은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 때가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예루살렘 성전의 무너짐은 예수님과 함께 새로운 세상이 시작되었다는 의미입니다.